우엉 효능 7가지와 고르는법, 보관법
식이섬유가 풍부한 뿌리채소의 대표주자인 우엉은 현대인들이 많이 가지고 있는 당뇨병과 같은 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고, 노화 억제의 효능도 지니고 있습니다. 독특한 향과 아작아작 씹히는 맛이 색달라서 볶음, 조림, 튀김, 샐러드 등 다양한 조리방법의 요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우엉을 길게 썰어 김밥 속 재료로 사용하기도 하며, 전골이나 찌개에 넣어 먹으면 구수한 맛을 더할 수 있습니다. 풍부한 섬유소가 배변을 촉진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기 때문에 우엉차를 즐겨 찾는 사람도 많습니다. 우엉은 특히나 돼지고기와의 궁합이 좋은데, 알칼리성의 우엉은 산성식품인 돼지고기를 중화시키며 우엉 특유의 향으로 누린내를 제거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우엉의 껍질에는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심장병과 암을 예방하는 사포닌이 들어 있으므로 껍질을 버리지 말고 활용하면 좋습니다.
우엉에 함유된 식이섬유 가운데 이눌린이라는 성분은 이뇨 작용에 효과가 있으며 체내의 콜레스테롤을 배출해줍니다. 이눌린은 천연 인슐린이라고 불릴 정도로 혈당 조절력이 뛰어나서 당뇨병에도 효과가 좋으며, 또 우엉은 수용성과 불용성 식이섬유가 골고루 섞여 있는데, 우엉을 잘랐을 때 나오는 끈적거리는 성분인 리그닌은 항암작용을 하는 식이섬유 성분 중 하나로 장을 청소하는 정장작용을 하고, 배변을 촉진해 변비를 예방하는 데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엉의 껍질에는 함유된 항산화와 콜레스테롤 흡수 저해 및 배출 촉진 등의 기능을 하는 사포닌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와 같은 효능을 온전히 누리기 위해서는 잘 씻은 우엉을 말려서 우엉차로 활용하거나, 껍질째 요리하여야 하는데요. 오늘은 우엉의 효능 7가지와 고르는 법 그리고 보관법까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당뇨 예방
우앙은 천연 인슐린이라 불리는 이눌린이 풍부한데 소화계를 통해 몸에 흡수되지 않고 그대로 빠져나가며 세포활동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신장 기능을 높여주어 당뇨환자 들에게 좋습니다. 또한 우엉은 섬유질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아서 포만감을 줌과 동시에 소화가 천천히 진행 되도록 해 혈당치를 낮춰줍니다.
다이어트
우엉에는 유산균의 먹이인 프락토올리고당이 함유되어 있어 장내 유익균의 성장을 도와 배변을 촉진 시켜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우엉 껍질에는 식물성 생리활성 물질과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혈액 속에 쌓인 지방과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출시켜줍니다. 우엉은 차로도 많이 끓여먹는데 우엉차는 몸을 가볍게 해주는 차로도 불립니다. 이 우엉차에는 섬유소가 풍부하기 때문에 변비에도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뼈 건강
우엉은 뼈 성장에 좋은데, 우엉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자라나는 성장기 어린이들의 성장발육에 도움이 많이 되고 뼈가 약한 어르신분 들이나, 갱년기 여성 골다공증에도 골밀도를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평소 우엉조림으로 반찬으로 드시면 좋습니다.
피부미용
우리가 우엉의 노화 방지 효과를 쉽게 체감하는 이유 중 하나는 우엉의 피부 개선 효과 때문입니다. 우엉은 항염증 및 항균 효과가 뛰어나 여드름, 건선, 습진 등의 치료에 매우 효과적이고, 가벼운 화상을 입었을 때, 우엉 즙을 내어 피부에 바르거나 식품의 형태로 섭취함으로써 피부개선 효과를 체감할 수 있는데, 특히 노화로 인해 피부가 얇아지고 주름지는 현상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독소제거
우엉의 가장 대표적인 효능 중 하나는, 혈류룰 따라 흐르는 독소를 제거 할 수 잇다는 것입니다. 우엉의 뿌리에는 혈액 속의 중금속을 해독하는 활성 성분이 함유되어 있고, 피부 표면의 혈액 순환을 촉진 시켜 피부를 매끄럽게 만드는 효과도 있습니다. 미세먼지로 인한 중금속 중독의 위험을 낮추려면 매일 우엉차를 마시는 습관을 들이면 좋습니다.
항암효과
림프계가 강화되면서 발휘되는 항암 효과는 특히 췌장암의 예방과 치료에서 큰 효능을 발휘하는데, 2011년에 발표된 관련 논문에 따르면 우엉의 씨앗이 췌장암 관련 종양의 억제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평소 알콜 소비량이 많거나 담석 등의 문제가 있는 분들에게 우엉씨앗을 복아 차로 우려 마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변비 개선
우엉은 식물성 섬유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대장암을 예방하고 변비에 도움을 주며, 또한 우엉을 장기적으로 드시면 장내에 배설 작용 기능을 하고 유산균도 활발하게 만들어 주어서 변비 개선에 효과 적이라고 합니다
우엉 고르는 법
우엉 뿌리를 만졌을 때 촉촉한 수분이 느껴지는 것이 좋은 우엉입니다. 또한 우엉에 묻은 흙이 젖어있는지를 확인하여 신선도를 확인할 수도 있으며, 껍질에는 상처가 없고 매끈한 것, 껍질의 두께가 얇고 밝은 갈색을 띠는 것이 좋습니다. 겉껍질이 어둡고 검은색을 띠고 있는 것은 껍질이 두꺼울 수 있으며, 줄기는 전체적으로 굵기의 차이가 없이 고르게 뻗어 있는 것이 좋습니다. 또 잔뿌리나 혹이 있는지 확인해야 하며, 지름은 2cm 정도로 굵은 것을 골라야 합니다.
우엉의 양 끝을 잡고 구부렸을 때 부드럽게 휘어지면 싱싱하다는 증거이며, 유통 과정이 길어 수분을 잃은 우엉은 조직이 단단해져서 휘지 않고 부러지는 성질이 강합니다. 그리고 흙이 거의 묻어있지 않고 잔뿌리가 하나도 없이 깨끗한 것은 중국산임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우엉 보관법
우엉을 보관할 오늘 이렇게 치즈의 효능 10가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모든 사람의 관심사인 다이어트, 그리고 다양한 방면으로의 건강 효능이 있는 치즈. 오늘은 치즈를 한번 드셔 보는 건 어떨까요?길이로 자른 후 흙을 제거하지 않고 신문지나 랩으로 밀봉한 후 냉장고 신선실이나 김치냉장고에 보관하는걸 추천드립니다. 영하의 온도에서는 냉해를 입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하고 적정 온도는 5℃ 전후이며, 10℃ 이상에서는 발아가 진행되어 싹이 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오늘 이렇게 우엉의 효능 7가지와 고르는 법 보관법까지 알아봤습니다. 모든 사람의 관심사인 다이어트, 그리고 다양한 방면으로의 건강 효능이 있는 우엉. 오늘은 우엉을 한번 드셔 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