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금치 효능 7가지
시금치는 아프가니스탄 주변의 중앙아시아에서 재배되기 시작하여 이란 지방을 중심으로 오랫동안 재배되었습니다. 시금치는 내한성이 강해 서늘한 봄, 가을과 겨울에 잘 자라며 이때 수확한 시금치는 비타민C가 더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시금치는 동양종과 서양종으로 나뉘는데 동양종은 추위에 강하여 가을과 겨울에 재배되어 겨울 시금치라고 부르며 서양종은 봄과 여름에 재배되어 여름 시금치라고 합니다. 겨울 시금치는 잎이 날렵하지만, 여름 시금치는 잎이 두껍고 둥근 특징을 가지고 서양에서는 주로 어린 시금치 잎을 샐러드용으로 사용하며, 우리나라는 나물이나 국거리 재료로 사용합니다.
시금치는 3대 영양소뿐 아니라 수분, 비타민, 무기질 등을 다량 함유한 완전 영양 식품입니다. 시금치의 엽산은 뇌 기능을 개선하여 치매 위험을 감소해주며 세포와 DNA 분열에 관여해 기형아 출생 위험을 낮춰주는 등 노인과 가임기 여성 및 임산부에게 효과적인 식품이며, 시금치의 붉은색 뿌리에는 인체에 해로운 요산을 분해하여 배출시키는 구리와 망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잎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이렇게 시금치의 효능 7가지와 고르는 법 그리고 보관법까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변비 예방
시금치와 마시는 물로 마시는 것은 효과적으로 변비를 예방할 수 있으며 열과 해독을 없애고 위장 운동을 촉진하여 체내에서 대량 생산과 배출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이미 변비를 앓고 있다면 유리 섬유를 사용하여 물을 떨어뜨린 다음 이를 제거한 다음 적당량을 더하고 완전히 섞은 다음 직접 마셔야 완화 제로 변비 증상을 빨리 개선할 수 있습니다.
눈 건강
시금치에는 베타카로틴, 루테인, 크산텐, 비타민A 등이 풍부한데 루테인은 눈을 맑게 하고 눈 주변에 쌓이는 유해산소를 제거해주며, 노화로 생기는 황반변성과 백내장 예방 등 눈 건강에 주는 항산화 물질입니다. 또한 시금치의 풍부한 비타민A 역시 눈 건강에 도움을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항암효과
시금치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베타카로틴은 활성 산소가 세포를 손상시키는 것을 막고 항암효과의 대표적인 항산화물질 중 하나입니다. 베타카로틴은 보통 녹황색 채소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녹황색 채소를 꾸준히 섭취하면 암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시금치에 함유된 엽산과 다양한 플라보노이드 성분 또한 항암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치매 예방
시금치는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시금치는 3대 영양소뿐 아니라 수분, 비타민, 무기질 등을 다량 함유한 영양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시금치에 함유된 엽산은 뇌 기능을 개선하여 치매 위험을 감소시켜주며 비타민 C와 항산화 물질들은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탈모 예방
시금치는 탈모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시금치에 함유된 풍부한 비타민 A와 비타민 B2, 항산화제들은 모발의 건강을 돕고 탈모를 예방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시금치는 너무 과다하게 섭취를 하게 되면 영양 불균형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적당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뇌졸중 예방
시금치를 다량 섭취한 중년과 고령자에서 고위험 뇌졸중 발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시금치는 포함 시금치의 영양소 보존, 극대화하기 위해 혼합 엽산 몸 가속화할 수 및 펙틴 콜레스테롤, 또한, 이 혈관을 부드럽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방의 신체 흡수를 억제하는 혈소판의 활동을 증가시켜주며, 신진대사와 분해를 심혈 관계 건강 유지에 큰 이점이 있습니다.
혈관건강 및 다이어트
시금치는 동맥이 단단해지면서 생기는 죽상 동맥 경화증을 예방하고 심장마비, 뇌혈관 문제에 도움을 줍니다. 시금치 속의 루테인은 혈관에 콜레스테롤과 지방이 쌓이는 것을 감소시키며, 베타카로틴은 혈관을 탄력 있게 만들어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시금치에는 엽록소, 엽산, 철분 등이 풍부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 시금치는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시금치에 엽록소의 틸라코이드라고 하는 성분은 식욕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고, 콜레사이스토키닌이라고 하는 포만감을 주는 호르몬의 생성을 증가시키기 때문입니다.
시금치 고르는 법
시금치를 고를 땐 잎이 두껍고 진한 녹색을 띠고 윤택이 나는 것이 좋습니다. 뿌리는 붉고 색이 선명하며 길이는 10~15cm인 것을 고르는 것을 추천드리며, 시금치는 사용 용도에 따라 무침용, 국거리용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무침용은 길이가 짧고 뿌리 부분이 선명한 붉은색을 띠는 것이 좋고 국거리용은 줄기가 연하고 길며 잎이 넓은 것이 좋습니다. 잎이 건조하거나 황갈색으로 변한 것은 질소의 함량이 낮아 신선도가 떨어지는 것입니다.
시금치 보관법
사용 전 흙이 묻은 상태로 키친타월에 싼 후 냉장고 신선실에 세워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 보관 중인 시금치를 꺼내 물을 뿌려주면 수분이 유지되고 통기가 되어 신선도가 유지됩니다. 데친 시금치를 보관할 경우에는 비닐 팩으로 밀봉하여 냉동 보관하는 것을 추천드리며, 사과, 멜론, 키위 등에서 배출되는 에틸렌 가스는 채소의 호흡 증가시키고 노화를 가속화하므로 시금치와 함께 보관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오늘 이렇게 시금치의 효능 7가지와 고르는 법 그리고 보관법까지 알아봤습니다. 다이어트 및 각종 질병 예방과 다양한 방면으로의 건강 효능이 있는 시금치. 오늘은 시금치를 한번 드셔 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