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고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

by 원마2 2020. 7. 21.

고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

고혈압이란 성인에서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일 때를 말합니다. 고혈압은 관상동맥질환과 뇌졸중, 신부전 등 전신에 걸쳐 다양한 합병증을 일으키며 환자의 생명과 건강을 직접적으로 위협합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고혈압은 증상이 없으므로 혈압을 측정해 보기 전까지는 진단이 되지 않고, 진단이 되더라도 증상이 없으므로 치료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합니다.

국내 30세 이상 성인 중 30%가량이 이 질환을 앓고 있어 문제 되고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 두통이나 멀미, 뒷목 당김, 손발 부종 등을 호소하기도 하지만 눈에 보이는 증세가 없는 사례가 많으며, 또한 스스로 알아차릴 정도로 뚜렷하게 증상이 보일 때에는 이미 돌이키기가 어려울 만큼 병이 악화됐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늦기 전에 고혈압에 좋은 음식 섭취와 생활습관을 바꾸기 시작해 혈관을 건강하게 케어하는 자세가 필요한데요. 오늘은 고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크 초콜릿

미국의학협회 저널(JAMA)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약 30칼로리의 다크 초콜릿을 18주 동안 먹은 사람이 체중 증가나 부작용 없이 혈압이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코코아가 최소 70% 이상으로 구성된 다크 초콜릿을 선택하시고, 초콜릿도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도록 하시는 게 좋습니다.

 

 

해바라기 씨

해바라기씨는 칼륨, 칼슘, 철분 등의 무기질과 일반 곡류가 정제 과정에서 상실하기 쉬운 비타민 B 복합체가 풍부합니다. 또한 심장질환에 좋은 엽산도 풍부하고 콜레스테롤이 제로이며, 억제하는 효과까지 있어 고혈압에 좋습니다.

 

양배추

양배추는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는 식품이기 때문에 장 속의 콜레스테롤과 담즙을 흡착하고 배출해 주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으며, 또한, 칼륨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혈압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양배추는 생으로 먹어도 좋은 식품이며 샐러드나 김치를 만들어 먹어도 되고, 쪄서 쌈으로 먹어도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아보카도

우리나라 사람들이 섭취하는 음식은 대체적으로 염분이 많기 때문에 나트륨으로 인한 심혈관계 질환에 걸릴 확률이 매우 높은 편입니다. 아보카도에 함유되어 있는 칼륨 성분은 나트륨을 밖으로 배출시켜주는 역할을 하며, 이는 붓기를 제거해주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카로티노이드라는 식물영양소는 항산화 기능이 있어 우리의 혈관벽을 굉장히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고, 혈액의 흐름을 개선해주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 환자뿐만 아니라 혈압이 낮은 사람들에게도 좋다고 합니다.

 

양파

양파는 혈관의 탄력성을 키워주며 양파에 함유되어 있는 퀘르세틴 성분이 혈압을 정상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혈액 속의 불필요한 지방과 혈전을 녹여 묽게 만들고 깨끗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어 산소와 영양공급이 원활하게 됨으로써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주고 혈압, 동맥경화와 고지혈증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콩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은 대사 촉진력이 뛰어나 혈액 속 여분의 콜레스테롤을 체외로 배출시켜 혈관을 깨끗한 해주는 역할을 해주고,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은 혈압을 낮춰주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콩은 고혈압뿐만 아니라 심장병이나 동맥경화 등의 각종 성인병을 예방해주는 식품입니다.

 

당근

당근은 녹황색 채소의 대표로 B-카로틴을 비롯해 B, C, E 군과 칼륨, 칼슘, 유황, 요오드인 같은 미네랄. 효소,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 있어 이러한 성분의 상승효과로 인해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 활성 산호의 해를 해를 없애주고, 몸속의 중성지방을 배설시키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혈압을 떨어뜨리는 데 도움이 되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당근은 여러 가지 요리에 보조재료로도 많이 이용되는데 주스로 섭취하여도 좋은 식품이랍니다.

 

감자

감자는 심장 건강을 위한 두 가지 필수 영양소인 마그네슘과 칼륨이 풍부합니다. 칼륨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 과량의 나트륨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며, 마크네슘은 건강한 혈류를 촉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두 미네랄의 균형을 잘 유지하면 고혈압을 막을 수 있습니다.

 

 

시금치

짙은 녹색의 보석 같은 채소인 시금치는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또한 칼륨, 엽산, 마그네슘과 같은 심장 건강에 좋은 영양소가 가득 들어있습니다. 이런 성분은 혈압을 낮추며 혈압 수치를 안정적으로 유지시켜주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들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바나나

감자와 마찬가지로 고혈압에 좋은 음식인 바나나 한 개에는 약 420㎎의 칼륨이 들어있습니다. 칼륨은 효과적으로 신장 기능을 향상시키고 뇌졸중 위험을 감소시키는 한편 나트륨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하기도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매일 바나나 2개를 먹으면 혈압을 10%나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고혈압 증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되는 생활습관 9가지

1. 담배는 반드시 끊습니다.

2. 술은 하루에 한두 잔 이하로 줄입니다.

3. 음식은 싱겁게 골고루 먹고, 채소와 생선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4. 가능한 한 매일 30분 이상 적절한 운동을 합니다.

5. 적정 체중과 허리둘레를 유지합니다.

6. 스트레스를 줄이고, 즐거운 마음으로 생활합니다.

7. 정기적으로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을 측정합니다.

8.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을 꾸준히 치료합니다.

9. 뇌졸중 심근경색증의 응급 증상을 숙지하고 발생 즉시 병원에 갑니다.

 

오늘 이렇게 고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증상을 한번 알아봤습니다. 앞서 말한 음식들을 섭취하여 저혈압을 미리 예방하고 건강한 삶을 지키셨으면 합니다.

 

 

저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

저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 저혈압이란 일반적으로 수축기 혈압이 90mmHg, 이완기 혈압이 60mmHg 미만인 경우를 말합니다. 우리 몸의 주요 장기는 심장의 혈액을 공급받는데, 원활한 혈액 공급을 위�

junhealth.tistory.com

 

 

타트체리 효능 7가지

타트체리 효능 7가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체리는 스위트 체리라고 합니다. 타트체리는 이와 다른 종의 과일로 100년 전부터 의약과 식물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열매이며, 또 타트체리는 ��

junhealth.tistory.com

 

 

홍차 효능 7가지

홍차 효능 7가지 홍차는 기본적으로 기호음료입니다. 고대의 사람들은 차를 약용으로 많이 이용했으나 오늘날 사람들이 홍차를 비롯한 차를 마시는 근본 이유는 그 색·향·미를 즐기거나 차를

junhealth.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