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마늘 효능 7가지와 고르는법, 보관법

by 원마2 2020. 7. 23.

마늘 효능 7가지와 고르는법, 보관법

마늘은 강한 냄새를 제외하고는 100가지 이로움이 있다고 하여 일해백리(一害百利)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오늘날에는 마늘의 효능이 과학적으로 밝혀져 웰빙 식품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또 2002년 미국 『타임(Time)』지는 마늘을 세계 10대 건강식품으로 선정하였으며, 마늘은 그 자체로 먹어도 좋고 다양한 음식의 재료로 사용해도 좋은 기능성 식품이라 예찬하였습니다.

마늘은 우리나라의 거의 모든 요리에 쓰입니다. 마늘의 강한 향이 비린내를 없애고 음식의 맛을 좋게 하며 식욕 증진 효과가 있기 때문에 향신료(양념)로도 사랑받는데, 마늘의 주성분으로는 탄수화물 20%, 단백질 3.3%, 지방 0.4%, 섬유질 0.92%, 회분 13.4%을 위시하여 비타민 B1, 비타민 B2, 비타민 C, 글루탐산(glutamic acid), 칼슘, 철, 인, 아연, 셀레늄, 알리신 등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 현재까지 알려진 40여 종의 항암 식품들을 피라미드형으로 배열한 결과 최정상을 차지한 것이 마늘이라고 합니다. 이처럼 효과적인 항암 식품으로 꼽히는 마늘을 하루에 생마늘 또는 익힌 마늘 한쪽(또는 반쪽) 정도를 꾸준히 섭취하면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정도로 효능이 다분한 마늘인데요. 오늘은 마늘의 효능 7가지와 고르는 법 그리고 보관법까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면역력 향상

마늘은 면역력 향상 효능이 있습니다. 마늘에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알리신 성분은 우리 몸에서 위궤양을 일으키는 헬리코박터균뿐만 아니라, 식중독 균을 죽여주는 강력한 항균작용을 도와줍니다. 또한, 면역력이 약해졌을 때 감염되는 피부병과 같은 세균성 질병을 예방해주기 때문에 면역력 증진이 큰 효과가 있습니다.

 

항암 효능

앞서 말했듯이 마늘은 항암 효능이 있습니다. 발암물질의 대사를 막고 해독하는 효소의 발현을 촉진하여 발암물질의 독성을 줄이고, DNA의 손상을 막아줄 수 있습니다. 또한 마늘의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면역작용을 향상함으로써 항암 작용을 합니다. 마늘의 항암 효능은 이미 오래전부터 알려져 있는데, 세계적으로 많은 연구와 임상 실험을 통해 증명된 효능입니다

 

피로회복

마늘에 함유되어 있는 알리신 성분과 비타민 B가 결합하게 되면서 피로회복에 효능을 보이고 또한 정력강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피로물질의 원인인 몸속의 젖산을 생성을 억제하여 운동이나 스트레스로 인해 쌓이게 되는 피로와 근육 통증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항산화 작용

마늘에 들어있는 알리신이 생성하는 2차 물질인 설펜산 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설펜산 성분은 신체 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는데, 평소에 꾸준히 섭취해 준다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과 세포의 산화 및 노화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당뇨 개선

마늘이 함유하고 있는 대표적인 성분은 알리신입니다. 위에서도 계속 언급했던 성분인데 알리신은 피로회복에 좋은 효능이 있으며, 그뿐만 아니라 비타민B6, 9와 결합하게 되면 췌장 세포 기능의 활성화를 시키는 역할도 하기도 합니다. 그로 인해 몸속의 인슐린 분비를 원활하게 되며 혈당 수치가 조절되어 당뇨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마늘은 60도 이상으로 가열하면 비만 등의 대사질환에 효과적인 아조엔 이라는 물질이 생성됩니다. 아조엔은 혈전을 방지해 주는 알리신 성분이 분해되면서 생기는 불포화 이화황 화합물로, 체내의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하는 데 도움을 주어 특히 다이어트에 효과적으로 도움을 줍니다.

 

 

위장 기능 강화

마늘은 위산을 더 많이 생산하게 만들어서 음식의 영양분을 우리 몸에 더 많이 흡수할 수 있도록 돕고, 소화 기능을 도와줍니다. 그리고 매운맛 알리신 성분은 위장의 염증과 궤양을 만드는 헬리코박터균을 없애주고, 위장을 자극하여 위장 기능을 강화시키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평소 위염이나, 위궤양 증세가 있으시다면 자극이 지나치지 않게 익혀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마늘 고르는 법

좋은 마늘을 고르실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건조 상태입니다. 잘 건조된 마늘이 오래 저장할 수 있기 때문인데, 마늘 고르는 법은 알이 단단한 마늘이 좋으며, 쪽과 쪽 사이 골이 분명한 마늘을 골라야 합니다. 또 껍질이 연분홍 색을 띠며 매끄러운 느낌의 마늘이 좋으며, 대가 잘 말라 있어야 저장성이 좋은 마늘이라고 합니다.

 

마늘 보관법

통마늘은 보통 바람이 잘 통하는 상온에서 보관 가능하나 냉장고를 사용하면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껍질을 깐 것은 다른 식품에 냄새가 배지 않도록 밀폐용기에 담아 냉동 보관하면 좋으며, 껍질을 벗기지 않은 채로 비닐 팩에 넣어 냉동시켜도 됩니다. 

 

오늘 이렇게 마늘의 효능 7가지와 고르는 법 그리고 보관법까지 알아봤습니다. 다이어트 및 각종 질병 예방과 다양한 방면으로의 건강 효능이 있는 마늘. 오늘은 마늘을 한번 드셔 보는 건 어떨까요?

 

 

파프리카 효능

파프리카 효능 파프리카는 터키를 대표하는 향신료로 오스만 제국 당시 헝가리로 전파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파프리카는 채소류의 단맛을 내는 채소를 지칭하지만 유럽 특히 헝가리에서 파

junhealth.tistory.com

 

 

대파 효능 7가지

대파 효능 7가지 우리나라 음식의 대표적인 향신 채소인 대파는 중국으로부터 유입되어 국내에서는 적어도 통일신라시대부터 재배되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처럼 대파는 재배 역사가 오래�

junhealth.tistory.com

 

 

양파의 효능 7가지

우리 음식의 대표적인 양념 채소 중 하나인 양파는 알싸한 매운맛과 단맛이 있는 식재료로 찌개나 볶음, 국, 샐러드 등 무궁무진한 활용법을 가지고 있는 채소입니다. 양파는 토마토, 수박과 함�

junhealth.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