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브로콜리 효능 7가지

by 원마2 2020. 11. 1.

브로콜리 효능 7가지

브로콜리는 야생 겨자에서 개조된 형질로 콜라비, 케일, 브뤼셀, 양배추 등과 한 기류에 속합니다. 브로콜리는 향이 많이 나고 푸른빛이 도는데, 이 향기 때문에 싫어하는 이들도 있습니다. 브로콜리에는 고혈압 위험을 낮추는 칼륨이 100g당 370mg가 들어 있으며, 임산부의 기형아 출산 위험을 낮추고 빈혈을 예방하는 엽산과 당뇨병 환자에게 유익한 크롬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브로콜리의 열량은 100g당 28㎉로 체중 감량을 하려고 식이요법 중인 사람에게도 좋습니다. 브로콜리를 즐겨 먹으면 폐암, 위암, 대장암, 유방암, 자궁암, 전립선암 등에 걸릴 위험이 낮아진다는 것이 여러 역학조사를 통해 알려져 있으며, 브로콜리에 함유된 설포라판(Sulforaphane)과 인돌(Indole) 화합물이 항암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인돌은 에스트로겐(Estorgen)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유방암세포의 성장 및 전이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비타민C가 풍부하고 칼슘의 흡수를 촉진하여 뼈의 건강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이밖에도 야맹증 개선, 면역력 증강, 피로회복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브로콜리와 음식궁합이 잘 맞는 식품에는 아몬드, 오렌지 등이 꼽히는데 브로콜리(비타민 C)와 아몬드(비타민 E)를 함께 먹으면 머리가 좋아지고, 브로콜리에 오렌지를 곁들이면 비타민 C가 강화되어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높아진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오늘은 브로콜리의 효능 7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해독 작용

브로콜리의 정기적인 섭취는 간이 노폐물을 걸러내고 제거하는 것을 돕습니다. 브로콜리는 항산화 물질, 비타민, 무기질은 혈액 내의 독소 수치를 낮춰주며, 이것들을 배설 시스템을 통해서 제거하는 것을 도와줍니다. 무엇보다 가장 좋은 것은 해독 효과가 브로콜리를 먹은 후 1주에서 2주까지 지속한다는 사실입니다.

 

노화 예방

브로콜리에는 비타민A와 비타민C, 그리고 베타카로틴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 물질들은 항산화제의 예로 많이 꼽히는 영양소이기도 합니다. 평소 우리의 몸속에는 불가피하게 활성산소가 생겨나는데, 이 활성산소가 과하게 존재할 경우 체내에 건강한 세포들을 손상시켜 노화를 촉진시키게 됩니다. 하지만 비타민들과 베타카로틴은 체내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노화를 예방해줍니다.

 

눈 건강

브로콜리는 눈의 건강을 보호하고 증진하는데 가장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브로콜리에는 눈이 불빛의 양의 변화에 적응하는 데 꼭 필요한 비타민 B12라고 알려진 리보플래빈이 많은 양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 B12 부족은 염증, 시야 흐려짐 및 안구 스트레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눈을 건강하게 지키기 위해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카로티노이드 성분인 루테인과 제아잔틴을 제공해주며, 두 물질 모두 황반변성 및 백내장과 같은 황반의 장애 위험을 낮추어줍니다.

 

 

비만 예방

브로콜리에 들어있는 설포라판 역시 이소티오시아네이트로 전환될 수 있으며, 체내 지방의 연소 효과를 높여주어 많은 양의 에너지를 소비하기 때문에 장에 존재하는 세균들을 감소시켜줍니다. 또한 브로콜리를 섭취하면 혈당이 크게 낮아져 당뇨병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골다공증 예방

브로콜리에는 세계 10대 건강 식재료에 선정될 만큼 매우 뛰어난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중 브로콜리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K는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에 큰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K는 칼슘과 골기질을 결합시키는 단백질을 생성하는데 관여하며 칼슘이 뼈에서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방지해줍니다.

 

콜레스테롤 조절

브로콜리는 체내 나쁜 콜레스테롤이라고 불리는 LDL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는 데에 크게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드러났습니다. 영국의 한 식품조사연구소에서 약 40명을 대상으로 브로콜리를 12주 동안 매주 섭취하도록 한 결과 LDL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5~7% 감소한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항암효과

브로콜리를 평소에 충분히 섭취하면 암을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브로콜리에 함유되어 있는 글루코시놀레이트는 체내에서 이소티오시아네이트로 전환되어 체내 암세포가 분열하지 못하도록 억제해줍니다. 이런 항암효과로 미국 국립암연구소에서 선정한 항암식품에 브로콜리에 1위를 차지하는 영광을 누리기도 하였습니다.

 

브로콜리 고르는 법

브로콜리가 너무 큰 것은 색이 빨리 변하고 줄기가 질긴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고를 때는 색상은 녹색이 진한 것을 고르고 크기는 작으면서도 단단한 것으로 골라야 합니다. 또한 봉오리가 꽉 다물어져 있고 중간이 볼록한 것을 고르는 걸 추천드립니다.

 

브로콜리 보관법

브로콜리는 장기 보관하기 힘들기에 빨리 먹는 것이 좋으나, 밀폐용기 혹은 지퍼백 등에 넣어서 냉장 보관하면 3~4일 정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 또 살짝 데친 브로콜리의 물기를 빼서 밀폐용기 혹은 지퍼백에 넣어 냉동 보관한다면 2~3주까지 보관 가능합니다.

 

오늘 이렇게 브로콜리의 효능 7가지와 고르는 법 보관법까지 알아봤습니다. 모든 사람의 관심사인 다이어트, 그리고 다양한 방면으로의 건강 효능이 있는 브로콜리. 오늘은 브로콜리를 한번 드셔 보는 건 어떨까요?

 

 

냉이 효능 7가지

냉이 효능 7가지 쌉쌀한 맛과 특유의 향긋한 향이 있는 냉이는 봄의 대표적인 식재료입니다. 들판이나 논둑, 밭에서 야생으로 자라는 냉이를 채취하기도 하고, 밭이나 하우스에서 재배하기도 하

junhealth.tistory.com

 

 

방울양배추 효능 7가지

방울양배추 효능 7가지 9월부터 3월까지가 가장 향미가 풍부하고 구하기도 쉬운 방울양배추(Brassica oleracea)는 아주 좋아하거나, 아주 싫어하거나 둘 중 하나로 호불호가 극명하게 갈립니다. 양배

junhealth.tistory.com

 

 

어성초 효능 7가지

어성초 효능 7가지 고기 비린내가 난다 하여 붙여진 어성초는 다른 말로 약모밀, 중약초, 즙채 등이 있으며, 주로 응달진 숲 속에서 서식합니다. 땅속줄기가 옆으로 길게 뻗고 가늘며 줄기는 곧

junhealth.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