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추 효능 7가지와 고르는법, 보관법

by 원마2 2020. 7. 16.

상추 효능 7가지

대표적인 ‘쌈 채소’ 중 하나인 상추는 기원전 2,500년경 고대 이집트 벽화에도 기록되어 있을 정도로 오랜 기원을 가지고 있는 채소로 우리나라에는 6~7세기경 인도, 중국 등으로부터 유입되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오랜 역사만큼 품종도 다양한데 잎의 색과 모양, 크기, 결구성, 줄기의 형태 등에 따라 나뉘며, 보통 결구상추, 버터헤드상추, 로메인, 잎 상추, 줄기 상추, 라틴상추 등으로 분류된다. 외국에서는 이 6가지가 모두 생산, 이용되고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결구상추, 로메인 상추, 잎 상추 3가지 품종을 주로 재배하고 있습니다.

상추는 주로 육류와 곁들여 먹는 쌈 채소로 사용되며 특히 돼지고기와 섭취할 시 콜레스테롤 축적을 억제해 동맥경화를 예방할 수 있는데, 중국에서는 볶아서 사용하기도 하며 일본에서는 살짝 데친 후 양념해서 먹기도 합니다.

또 육류를 섭취했을 때 소화가 잘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도 하고 있지만, 다른 효과로는 불면증에 시달리고 있을 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는 음식입니다. 특히, 현대인들은 각종 스트레스와 피로가 쌓이게 되고 미래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 때문에 수면 장애를 겪는 일이 종종 있을 수 있는데요. 오늘은 이러한 문제점에 도움이 되는 상추 효능 7가지와 고르는법 그리고 보관법까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수면 개선

상추는 수면 장애를 개선할 때 많은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바로 상추 줄기의 끝부분에 나오는 하얀 액체가 수면을 유도해 주기 때문인데, 이를 락투세린, 락투신 성분이라고 합니다. 진정이나 최면, 진해 같은 효과를 가져다주기 때문에 숙면을 취할 때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점심밥을 드시고 운전을 해야 할 상황이 온다면 줄기의 끝부분은 떼어내고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눈 건강

인간은 전형적으로 시각에 의존하게 되는 동물입니다. 개나 고양이 같은 동물들처럼 후각이나 청각이 발달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때문에 조금만 시력이 저하되기만 해도 일상생활에서 큰 불편함을 겪게 될 수 있는데, 상추에 함유된 루테인 성분이 많은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황반색소의 밀도를 유지해 주고 비타민A 성분이 안구건조증, 백내장 같은 질환을 미리 예방해 줄 수 있는 만큼 평소에도 자주 섭취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변비 예방

변비는 육류화된 현대 시대를 살아가는 많은 분들께서 자주 겪게 되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변비에 걸리게 되면 대변을 원활하게 배출하지 못하게 되어 복부 팽만감, 복통을 유발합니다. 또한, 가스를 배출했을 때 악취 역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식이섬유를 보충해 주는 것이 좋은데, 이는 상추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위와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주게 되고 이로 인해 변비를 해결할 수 있도록 좋은 효과를 가져다준다고 합니다.

 

 

빈혈 예방

상추에는 빈혈을 개선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빈혈 하면 육류나 생선류를 생각하시기 마련인데, 상추에는 빈혈에 좋은 비타민들도 많이 들어있지만, 특히 빈혈에 도움이 되는 철분도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타민과 철분이 부족하면 보통 현기증이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 상추에는 두 가지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빈혈 증상에 도움이 되며,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뼈 건강

상추에는 뼈 건강이나 골다공증에 좋은 칼슘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칼슘 하면 대표적으로 멸치류나 우유를 떠올리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 상추라는 채소에는 칼슘도 많이  들어있어 꾸준하게 섭취를 하실 경우 뼈의 골밀도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위에 언급된 골다공증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니 꾸준하게 섭취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숙취 해소

술을 드시고 나서 다음날 숙취 때문에 고생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상추는 찬성질을 가지고 있고 음주 후 섭취하게 되면 열독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피를 맑게 해 주고 해독작용이 뛰어납니다. 숙취를 느끼게 되면 두통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은데, 술 먹은 다음날 해장으로 추천드립니다.

 

 

피부미용

상추에는 여러가지 비타민 성분과 카로틴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하며, 피부미용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 혈액순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는 비타민E 성분이 들어있고, 엽산과 철분 성분이 피부 건조나 피부염에 도움을 줍니다.

 

상추 고르는 법

상추를 고를때는 색이 진하며 윤기가 나는 것이 좋습니다. 손바닥 정도의 크기에 잎은 연하면서도 도톰한 것이 좋으며 줄기부터 잘랐을 때 우윳빛의 액즙이 나오는 것이 신선하며 축 쳐져 있거나 변색이 된 것은 신선도가 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피하셔야 합니다.

 

상추 보관법

상추는 구입 후 바로 먹는것이 가장 좋지만 보관을 해야 할 경우 씻기 전 흙이나 이물질을 털어낸 후 냉장보관을 해주고 씻어낸 경우라면 물기를 제거하여 밀폐용기나 비닐에 담아 공기를 최대한 차단해 냉장보관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줄기 부분이 아래로 향하게 하여 보관하는 것이 조금 더 오래 보관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오늘 이렇게 상추의 효능 7가지와 고르는 법 그리고 보관법까지 알아봤습니다. 모든 사람의 관심사인 다이어트, 그리고 다양한 방면으로의 건강 효능이 있는 상추. 오늘은 상추를 한번 드셔 보는 건 어떨까요?

 

 

자몽 효능 8가지

자몽 효능 8가지 자몽은 맛이 굉장히 묘한 과일로, 첫맛은 시고, 중간 맛은 달고, 끝 맛이 씁쓸하여 한 번에 여러 맛을 느껴 볼 수 있습니다. 이걸 음료로 먹으면 처음과 중간을 건너뛰고 다이렉��

junhealth.tistory.com

 

 

녹차 효능 7가지

녹차 효능 7가지 차에 대한 관심은 1970년대 말 이후 다시 높아졌습니다. 또 최근에는 건강을 생각하는 사람들이 크게 늘어나면서 커피 대신 녹차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녹차는 암��

junhealth.tistory.com

 

 

오메가3 효능 7가지

오메가3 효능 7가지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건강식품 중 하나가 오메가3지만 임산부는 식물성을 먹어야 하고, 일반인은 동물성을 먹어야 한다거나 하는 틀린 정보들로 인해 대부분의 �

junhealth.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