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콜라비 효능 7가지와 고르는법, 보관법

by 원마2 2020. 9. 7.

콜라비 효능 7가지

콜라비는 양배추와 순무를 교배한 채소로 양배추 특유의 단맛과 순무의 단단한 조직력을 모두 갖고 있습니다. 우리가 주로 먹는 부분은 줄기로 수분 함량이 90% 이상에 모양은 무와 비슷하지만, 무 특유의 맵고 아린 맛 대신 단맛이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보통 콜라비는 적색과 녹색의 2가지 종류가 있는데 속은 똑같이 흰색이지만 녹색 콜라비가 적색에 비해 단맛이 더 강하다고 합니다. 이처럼 줄기는 단맛이 있어 주로 샐러드 등 생으로 먹고 잎은 쌈 채소나 다른 과일과 함께 주스로 갈아먹기도 합니다.

콜라비는 비타민 함유량이 매우 높은 채소인데 특히 비타민 C는 상추나 치커리 등의 다른 엽경채류에 비해 4~5배가량 높아 혈압 상승을 억제하고 조혈 작용을 돕는 효과가 높습니다. 또한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과 카로티노이드가 함유되어 있어 암 예방에 도움이 되며, 수분 함량이 높고 열량이 낮은 알칼리성 식품으로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데요. 오늘은 콜라비의 효능 7가지와 고르는 법 그리고 보관법까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면역력 향상

콜라비는 일반 치커리 채소에 비해 4-5배에 달하는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많은 비타민C는 면역력을 올려주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데, 비타민C가 생성하는 인터페론이라는 물질이 우리 몸에 침투하는 나쁜 바이러스에 대한 정보를 수집해 몸이 나쁜 바이러스로부터 이겨낼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입니다.

 

다이어트

콜라비에는 다른 채소류에 비해서 섬유질과 수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서 상대적으로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추천드리는 음식 중에 하나입니다. 또한 높은 함량의 비타민C는 피부 노화를 예방하여 주고 체내에 색소가 침착되는 것을 막아주어 깨끗하고 윤기 있는 피부를 유지하도록 도와줍니다.

 

혈압 조절

하버드 대학의 연구결과 칼륨은 혈관 및 동맥의 긴장을 완화시켜 심혈관 시스템에 대한 부담을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이는 신체 전체의 순환을 증가시키고, 주요 부위에 산소를 공급하며, 뇌졸중이나 심장마비와 같은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칼륨은 또한 세포 사이에 유기물의 이동을 조절하기 위해 나트륨과 함께 작용하므로 체네의 유기물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한 컵의 콜라비 조각은 나트륨 27mg에 불과하고 중간 크기의 바나나보다 칼륨이 많아 혈압 관리에 두배로 도움이 됩니다.

 

 

뼈 건강

콜라비에는 양배추나 순무에 비해 단백질, 칼슘, 회분, 비타민C 등의 함량이 비교적 많이 높기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가 먹으면 골격을 튼튼하게 형성하도록 도와주고 치아 건강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뼈가 약한 노인들이나 성인들의 골다공증 개선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변비 개선

콜라비에는 섬유질이 풍부하여 위장의 소화를 촉진시키고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 변비도 개선시켜줍니다. 다만 섬유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너무 많이 먹으면 위가 부대끼는 느낌을 받을 수 있는데, 만약 변비 개선을 위해 콜라비를 드시게 된다면 적당히 먹어주는 게 중요하다 할 수 있겠죠.

 

위산 중화 효과

콜라비를 활용해 위산 과다 증상을 완화시키려 한다면, 섭취법을 조금 다르게 해야 합니다. 위산과다에 좋은 콜라비 섭취법은 '콜라비 즙'을 만들어서 먹는 것입니다. 이때 당근이나 샐러리와 함께 즙을 만들어 먹는다면 더욱 효과가 좋은데, 작용하는 원리로는 이 즙이 몸속에 들어가면 위산을 중화시켜 위산과다증을 완화시켜준다고 합니다.

 

 

위산 중화 효과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오랜시간 하시는 분들이라면 눈에서 자주 눈물이 난다거나, 안구건조증 등의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콜라비에는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A가 함유되어 있어 시력을 높여주고 눈을 보호하여 눈의 기능을 향상시켜 줄 뿐만아니라, 안구건조증 치료에도 콜라비효능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콜라비 고르는 법

콜라비는 크기가 클수록 껍질 조직이 단단하고 식감이 딱딱하며, 손질이 어렵기 때문에 테니스공 크기 정도의 콜라비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껍질에 반점이나 균열이 있는 것은 피하고 잎은 보송보송하고 녹색이 짙은 것이 좋습니다.

 

콜라비 보관법

손질 전 콜라비는 잎을 완전히 제거한 후 줄기 부분을 젖은 키친타월로 싸거나 비닐 팩에 담아 냉장고 신선실에 보관하면 약 1주일 정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손질한 후에는 잘린 단면을 랩으로 싸서 건조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며, 크기가 작은 경우에는 밀폐 용기에 담아 보관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냉동 보관을 하면 좀 더 오래 보관할 수 있는데, 먼저 껍질을 벗긴 콜라비를 얇게 썬 다음 끓는 물에 3분 정도 데친 후 찬물에 넣어 식혀줍니다. 그런 다음 물기를 제거한 후 질감과 색이 변하지 않도록 밀폐 용기에 담아 냉동 보관하시면 됩니다.

 

오늘 이렇게 콜라비의 효능 7가지와 고르는 법 그리고 보관법까지 알아봤습니다. 다이어트 및 각종 질병 예방과 다양한 방면으로의 건강 효능이 있는 콜라비. 오늘은 콜라비를 한번 드셔 보는 건 어떨까요?

 

케일 효능 7가지

케일 효능 7가지 지중해가 원산지인 케일은 다양한 영양성분을 갖고 있어 대표적인 슈퍼 푸드로 애용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잎이 넓고 평평한 모양으로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쌈케일과 마치

junhealth.tistory.com

 

 

셀러리 효능 7가지

셀러리 효능 7가지 원래 약용 채소로 사용했던 샐러리는 특유의 향과 맛 때문에 17세기 이후 유럽에서 식용으로 재배하기 시작했습니다. 보통 샐러리의 줄기와 잎을 먹지만 뿌리와 씨도 모두 식�

junhealth.tistory.com

 

 

아보카도 효능 7가지

아보카도 효능 7가지 아보카도는 다른 어떤 식물의 열매보다 지방 함량이 높은(8~25%) 고열량 식품으로 채식주의자들에게 필요한 에너지를 충분히 공급할 수 있습니다. 과일로 섭취하기보다는 여

junhealth.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