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탈모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예방수칙

by 원마2 2020. 9. 7.

탈모에 좋은 음식 10가지

탈모란 정수리의 머리숱이 줄어들고 이마선이 후퇴하는 남성형 탈모와 성별에 관계없이 나타날 수 있는 스트레스성 원형탈모, 그리고 모발의 성장 주기가 휴지기로 접어들면서 나타나는 휴지기 탈모로 나뉩니다. 예전에는 중년 이후의 남성에게만 일어나는 일로, 젊은 남성 및 여성과는 상관없는 문제로 치부하는 경향이 많았지만, 최근에는 연령이나 성별에 연관성 없이 누구에게나 일어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탈모는 우리에게 큰 스트레스를 주고, 증상이 심하면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기도 합니다. 탈모가 건강에 큰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지만, 사람에 따라 사회생활을 하면서 힘든 부분이 생길 수 있습니다. 탈모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그중 하나는 영양분 부족인데요. 오늘은 탈모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탈모 예방에 좋은 습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흑임자

탈모의 원인 중 하나로 신장의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면 혈액순환이 안 돼 두피와 모발 끝까지 영양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아 탈모가 생긴다고 합니다. 흑임자는 신진대사와 원활한 혈액순환을 돕습니다. 흑임자는 신장의 기운을 보충하는 대표적인 음식으로 레시틴과 불포화지방산 , 비타민 E가 풍부해 신진대사를 활성시킨다고 합니다.

 

 

계란

계란은 머리카락 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단백질과 비오틴이 풍부합니다. 모낭은 대부분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단백질 섭취는 모발 성장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인데, 식단에 단백질이 부족하면 탈모를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오틴은 케라틴이라는 모발 단백질의 생산에 필수적이며, 따라서 탈모에 걸리신 분들이 비오틴 영양제를 드시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계란에는 단백질, 비오틴 말고도 아연, 셀레늄 그리고 다른 영양분들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머리카락 성장을 위해서 계란은 훌륭한 음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베리류

딸기, 블루베리, 블랙베리, 라즈베리 등의 과일은 모발 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화합물과 비타민이 풍부합니다. 특히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비타민C는 활성산소라고 하는 해로운 물질로부터 모낭 손상을 방지시켜줍니다. 딸기 1컵에는 하루 비타민C 필요량의 141%가 들어있으며, 뿐만 아니라 비타민C는 모발 강화에 도움을 주는 단백질인 콜라겐 생성을 도와 머리카락의 부스러짐과 파손을 막을 수 있습니다.

 

녹차

녹차는 탈모 유발 호르몬 DHT를 억제시켜준다고 합니다. 녹차의 ' 카테킨 '성분은 탈모를 유발하는 호르몬 DHT 생성을 억제해 탈모를 예방할 수 있으며, 또한 녹차의 '타닌' 성분은 모세혈관을 확장시켜주고 신체의 끝부분인 두피의 혈액순환을 도와 탈모를 막고 '플로노보이드' 성분은 모공을 조여서 청결하게 해 줍니다.

 

 

솔잎

솔잎은 머리털이 솟아나게 하는 양의 기운을 있으며 두피에 에너지를 준다고 한방에서 말합니다. "동의보감"에도 "솔잎은 머리털을 나게 하며 오장을 편하게 한다." 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솔잎은 비타민 A, C, K는 물론 엽록소와 칼슘이 함유되어 담즙 분비를 촉진해 탈모를 예방해줍니다.

 

사과

사과는 탈모를 막는 아연의 훌륭한 공급처라고 합니다. 아연이 부족하면 모낭이 약해져서 머리가 쉽게 빠지고 호르몬 불균형으로 세포가 쉽게 재생산되지 않으며, 탈모, 손톱 기형 등의 증상이 보입니다. 그래서 사과는 아연 부족으로 인한 탈모에 효과적이라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호두

호두는 비타민과 불포화지방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호두의 대표적인 영양분인 비타민 B1과 E는 두피의 노화를 방지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발모를 촉진합니다. 그리고 불포화지방산과 미네랄은 피를 맑게 하고 영양분을 공급해 탈모를 예방해줍니다. 특히 호두는 스트레스로 인한 신체 불균형과 신진대사 문제로 인한 탈모에 효과적입니다.

 

 

검은콩

검은콩은 모발을 구성하고 발모를 촉진합니다. 검은콩은 단백질의 주공급원으로 모발 성장에 꼭 필요한 '시스테인'이 함유되어 탈모를 방지하고 지연시켜줍니다. 또 신장을 강화하고 해독력이 뛰어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영양분이 두피에 골고루 전달될 수 있게 해 줍니다.

 

구기자

구기자는 탈모의 원인인 두피의 열을 내려준다고 합니다. 신경이 흥분하면 여성형 탈모가 찾아오기 쉬운데, 이럴 때 구기자 달인 물을 마시면 신경이 안정되는 효과를 볼 수 있으며, 또한 구기자는 모발을 만드는 세포와 조직의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시마

다시마는 모발 발육 촉진제 함유하고 있습니다. 해조류에는 모발 발육 촉진제인 '옥소'가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모발의 구성성분인 케라틴의 형성을 돕는 각종 비타민과 요오드, 아연, 유황, 철분, 칼슘 등이 들어 있어 모발을 튼튼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탈모 예방 수칙

1. 너무 뜨거운 물에 머리를 오래 감지 말 것

2. 머리를 감고 수건으로 세게 닦지 말 것

3. 왁스나 스프레이를 한 다음에는 반드시 머리를 감고 나서 잘 것

4. 샴푸를 쓰기 전 충분히 손에 거품을 낸 뒤 사용할 것

5. 린스를 쓸 때 머리카락에 집중하고 최대한 두피에 닿지 않도록 신경 쓸 것

6. 수면 시간을 일정하게 할 것

7. 스트레스를 되도록 적게 받을 것

8. 헤어드라이기를 너무 가까이 대거나 오랫동안 쓰지 말 것

9. 흡연과 음주를 가급적 하지 말 것

10. 급격한 다이어트를 하지 말 것

11. 해조류 등 모발에 좋은 음식을 섭취할 것

12. 긴 머리를 묶을 경우 너무 세게 묶지 말 것

13. 머리카락이 젖은 상태에서 눕지 말 것

 

 

피부에 좋은 음식 10가지

피부에 좋은 음식 10가지 건강하고 빛나는 피부는 많은 사람들이 원하는 것이며 이를 달성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적절한 영양 섭취입니다. 스킨케어 제품이 일시적인 피부 건강을 제공

junhealth.tistory.com

 

 

대장암에 좋은 음식 10가지

대장암에 좋은 음식 10가지 대장암은 대장(직장) 내에서 발생하는 암 종류 중 하나입니다. 대장은 소화계에 속하는 장기로, 소화와 배설에 관여합니다. 대장은 총 1.5m 정도로 길고 두께도 5~7cm 정

junhealth.tistory.com

 

 

변비에 좋은 음식 10가지

변비에 좋은 음식 10가지 변비란? 배변 시 무리한 힘이 필요하거나 대변이 과도하게 딱딱하게 굳은 경우, 불완전 배변감 또는 항문직장의 폐쇄감이 있는 경우, 원활한 배변을 위하여 부가적인 처

junhealth.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