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장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by 원마2 2020. 10. 8.

장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장염이란? 장에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 급성장염(acute enteritis)과 만성장염(chronic enterocolitis)으로 구분됩니다. 급성장염이란 장관의 급성 염증성 변화를 말하며, 원인이 분명한 것은 원인의 이름(예:세균성 바이러스성 장염 등)으로 부르고, 원인이 불분명한 것을 급성장염이라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염증이 주로 소장에 있는 경우는 물 설사, 심와부통, 방주위통, 구기, 구토를 호소하고, 대장에 있는 경우는 하복부나 뒤무직(tenesmus. 시원하지 않음)을 호소하고, 점액, 고름이나 혈액이 섞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성장염이란 만성적인 염증성 변화를 나타내는 카타르성(catarrhal) 단순성 장염을 말하는데, 일반적으로는 원인이 뚜렷하지 않고 비교적 장기간에 걸친 설사 또는 변통 이상을 주요 증상으로 하는 증후군입니다. 만성 소장염의 경우는 설사, 복통, 소화흡수장애를 주요 증상으로 하고, 만성 대장염으로는 설사, 복통, 복부 팽만감 등을 주요 증상으로 합니다. 이렇게 장염에 걸리게 된다면, 불편하지 않을 수가 없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장염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매실

매실은 장염에 좋은 음식으로 유명한 음식인데 뛰어난 항균 및 살균작용으로 장내 유해균을 없애주는 작용을 하여 장염 예방과 증상개선에 좋습니다. 또, 매실의 신맛은 소화액의 분비를 늘리고 위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소화개선 및 여러 위장질환을 개선하는 데에도 뛰어납니다.

 

 

사과

사과에 풍부하게 함유된 펙틴 성분이 장내 쌓인 독소를 배출하고 소화를 촉진시키는 작용을 함에 따라 장 건강증진 및 장염의 증상개선에 효과적인 도움을 준다고 잘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사과주스를 물에 희석시켜서 섭취하면 수분과 전해질을 동시에 섭취할 수 있어서 효과적입니다.

 

두부

두부에 풍부한 단백질과 무기질, 비타민 성분들이 설사나 구토 등의 장염 증상으로 약해진 기력을 보충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두부 또한 고단백 음식으로 장염에 좋은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어 평소에 꾸준히 섭취해주시면 좋은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바나나

바나나 역시 대표적인 장염에 좋은 음식입니다. 펙틴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바나나는 설사할 때 먹으면 좋은 음식이며, 변비가 있을 때도 먹으면 좋은 과일입니다. 특히 바나나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장염 개선과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양배추

위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 양배추는 서양의 3대 장대 식품 중 하나로 비타민 U, K 및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위 건강 및 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양배추는 배설을 원활하게 하여 몸 밖으로 유해물질을 배출해 주며 양배추에 들어있는 식이섬유는 장속 환경을 좋게 만들어 병원성 대장균이 살아나기 힘들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꿀은 설사할 때 먹어주면 좋음 음식입니다. 장염에 걸리게 되면 몸이 쇠약해지고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는데, 이때 꿀을 섭취해 주면 기력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주며 면역력과 체력 강화에도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천연 종합영양제라고 불리는 꿀은 해독효과가 있어 장염에 좋은 음식입니다.

 

마는 위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마는 장 내 유익균을 증가시켜 주며, 병원성 대장균을 감소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마에 들어있는 뮤신이라는 끈끈한 성분이 설사를 멎게 하고, 영양소 섭취가 잘 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며, 또 유산균을 증식시켜 장 내 환경을 좋게 만들어 주고 위, 장염, 대장암에 좋은 음식입니다.

 

 

모과차

모과차에는 사과산과 유기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소화기능과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 주는데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또 모과차는 소화효소 분비를 활성화시켜주며 장염 발생 시 복통 증상을 완화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구토나 설사할 때 속을 다스리기 좋은 음식입니다.

 

생강

​생강에 들어있는 디아스타아제와 단백질 분해효소가 소화액의 분비를 자극하고 장운동을 촉진시켜 설사를 치료한다고 합니다. 또 생강의 성분인 진저롤과 쇼가올은 티푸스균이나 콜레라균에 대해 강한 살균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우유

우유는 장점막을 자극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고단백질 식품이기 때문에 장염에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지나치게 많이 먹는 경우 단백질이 많이 쌓이게 되면, 부패가 발생해서 가스가 발생해 장염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차가운 우유는 장염에 좋지 않기 때문에 우유를 따뜻하게 해서 먹는 게 더욱 좋습니다.

 

오늘 이렇게 장염에 좋은 음식 10가지를 알아봤습니다. 앞서 말한 음식들을 섭취하여 장염에 걸리더라도 좋은 음식을 섭취하여 건강한 몸을 유지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위에 좋은 음식 10가지

위에 좋은 음식 10가지 음식 문화가 발달하면서 식습관이 크게 바뀌었고 최근에는 자극적인 음식이 많아지며, 즐기는 사람들도 많아졌습니다. 사람은 자극적인 음식을 자주 먹으면 속 쓰림, 소��

junhealth.tistory.com

 

 

탈모에 좋은 음식 10가지

탈모에 좋은 음식 10가지 탈모란 정수리의 머리숱이 줄어들고 이마선이 후퇴하는 남성형 탈모와 성별에 관계없이 나타날 수 있는 스트레스성 원형탈모, 그리고 모발의 성장 주기가 휴지기로 접�

junhealth.tistory.com

 

 

눈에 좋은 음식 10가지

눈에 좋은 음식 10가지 눈은 시작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변환하여 시신경을 통해 뇌로 전달하는 기관입니다. 노화는 눈 건강을 위협하는 가장 큰 위험 요소로 자외선, 담배연기 등에 장기간 노출

junhealth.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