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위에 좋은 음식 10가지

by 원마2 2020. 9. 8.

위에 좋은 음식 10가지

음식 문화가 발달하면서 식습관이 크게 바뀌었고 최근에는 자극적인 음식이 많아지며, 즐기는 사람들도 많아졌습니다. 사람은 자극적인 음식을 자주 먹으면 속 쓰림, 소화불량, 메스꺼움 등에 시달릴 수가 있는데, 실제로 위와 관련된 질병이 급증하고 있어 우리 국민 10명 중 1,2명은 속 쓰림과 소화 불량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위 관련 질병인 위염이나 각종 소화불량 등이 계속되게 되면 식후에 위산이 점차 식도를 타고 올라가 식도와 입안에 손상을 줄 수도 있는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할 수 도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평상시 위에 좋은 음식을 통해 식단에 신경을 쓰고 건강한 위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소화불량 증상은 위장 운동 기능이 떨어져 음식물의 부패가 원활하지 않아 생기는 것으로 답답한 증상과 복부 팽만감, 속 쓰림 등이 있습니다. 반면 술, 담배, 스트레스, 불규칙한 습관 등은 소화불량 외에 위궤양이나 위염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위장에 좋은 음식으로 개선 관리해야 합니다. 만약, 이러한 위의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위염이나 복통, 구토, 위궤양 등이 발생할 수 있고 이로 인해서 상복부가 불편한 증상이나 혈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위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토마토

토마토를 꾸준히 섭취하면 위산을 억제하여 위염 등의 증상을 완화시켜 주고 전반적인 위장기능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토마토는 갈아서 즙으로 마시면 위장 회복에 큰 도움이 되므로 아침식사 대신 매일 아침 먹으면 좋습니다. 또한 토마토는 위암이나 다른 암을 예방하는 항산화 성분을 갖고 있어 기타 건강 관리에도 도움되는 음식입니다.

 

 

브로콜리

브로콜리 안에는 설포라판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 물질은 강력한 항암 물질이기 때문에 위암을 예방해주는데 좋으며 이 밖에 다른 영양분도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브로콜리는 슈퍼푸드라는 명칭도 붙어 있답니다. 하지만 삶아서 먹을 시에는 좋은 성분들이 파괴될 수 있다고 하니 가급적 삶아서 먹는 건 피해 주시길 바랍니다.

 

양배추

양배추는 손상된 위세포를 재생시키는 성분이 많이 들어 있고 과도한 위산 분비를 억제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양배추에는 영양소가 각 부위별로 다르게 함유되어 있는데, 겉잎에는 철분, 칼슘, 비타민A 등이 많이 들어 있고 잎에는 비타민B와 비타민C가 많이 들어있어 해독과 혈액 순환에 큰 도움을 줍니다. 만약 위 점막에 염증이 생겼거나 위궤양이 생겼다면 양배추를 섭취하여 비타민 U를 보충해 주는 것이 좋은데 샐러드나, 식물성 기름으로 조리한 양배추 볶음 등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로에

만성 위염이 있는 분이라면 알로에 생즙을 마시면 좋습니다. 위가 조이는 듯한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알로에 잎으로 즙을 만들어 소주잔으로 1잔씩 마셔주면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알로에 역시 몸을 차게 만드는 성분이 있으니 설사 증상이 나타나는 위염에는 좋지 않으며, 만성위염에는 알로에를 술로 담가서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마늘

급성 위염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마늘구이를 섭취하면 좋습니다. 마늘은 내장을 따뜻하게 만들어주고 수분대사를 도와주기 때문에 위장을 튼튼하게 해 준다고 합니다. 다만, 마늘은 자극이 강할 수 있으니 살짝 익혀서 먹는 것이 좋으며, 급성 위염 증상으로 토혈이나 구토 등의 증세가 나타날 때는 마늘 1쪽을 구워서 꿀을 조금 묻히고 천천히 씹어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감자

위에 염증이 있을 때는 감자 생즙을 먹으면 좋습니다. 감자는 염증을 가라앉혀주고 위장을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성분이 들어 있어 위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생즙을 갈아서 마셔주면 진통효과가 탁월하다고 하는데, 감자를 갈아서 하루에 2회씩 공복에 소주잔으로 1잔씩 마셔주는 것이 좋으며, 약효는 서서히 나타날 수 있으니 꾸준히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싹이 돋아 있는 감자의 눈에는 독 성분을 가지고 있어 식중독을 발생시킬 수 있으니 반드시 껍질을 벗기고 싹을 도려내어 사용하셔야 합니다.

 

우유

우유는 위 점막 보호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우유는 염증이 생긴 위의 점막을 보호해주고 질 좋은 단백질과 철분, 칼슘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위염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우유를 조금씩 입에 머금고 있다가 천천히 씹어 먹듯이 마셔주면 좋습니다.

 

 

검은콩

검은콩을 꾸준히 섭취하면 우리 몸에 있는 독소를 제거하고 위염이나 위궤양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위염이나 소화불량으로 인해 식욕이 떨어질 때 섭취해도 도움이 되며, 신장기능을 강화시켜주기 때문에 배뇨가 원활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위암 등의 소화기 질환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사과

사과는 체온을 낮추고 공복감을 없애주는 효능이 있는데 특히 사과는 소화 불량이 증상이 잦거나 속이 더부룩할 때 먹는 것이 좋습니다. 사과의 주성분인 펙틴은 탄수화물이 소화될 수 있도록 위 운동을 돕고 위 점막에 벽을 만들어 위 내 유해 물질 흡수를 막아줍니다. 또한 항궤양 성분인 비타민 U도 풍부해 위궤양이나 십이지장 궤양 환자가 섭취하면 약해진 위벽을 강화시킬 수 있어 소화기 건강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사과는 산성 성분의 음식이기 때문에 몸에 좋다고 하여 과다 섭취하면 오히려 위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연근

연근은 위염, 위궤양 등 각종 소화기 기능을 강화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위장에서 발생 누적된 열을 배출하여 온도를 낮춰주고 어혈을 풀어주는데 아주 효과적인 음식인 연근은 자르면 실같이 보이는 뮤신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위벽을 보호하고 위벽을 덮어 소화에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오늘 이렇게 위에 좋은 음식 10가지를 알아봤습니다. 앞서 말한 음식들을 섭취하여 위 질환을 미리 예방하고 건강한 삶을 지키셨으면 합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 당뇨병이란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등의 대사질환의 일종으로, 혈중 포도당의 농도가 높아지는 고혈당을 특징으로 하며, 고��

junhealth.tistory.com

 

 

저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

저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 저혈압이란 일반적으로 수축기 혈압이 90mmHg, 이완기 혈압이 60mmHg 미만인 경우를 말합니다. 우리 몸의 주요 장기는 심장의 혈액을 공급받는데, 원활한 혈액 공급을 위�

junhealth.tistory.com

 

 

고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

고혈압에 좋은 음식 고혈압이란 성인에서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일 때를 말합니다. 고혈압은 관상동맥질환과 뇌졸중, 신부전 등 전신에 걸쳐 다양한 합병증

junhealth.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