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역 효능 7가지
미역은 칼로리는 극히 적고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일반 채소보다 영양소 함유량이 우수해 '바다의 채소'로 불립니다. 미역은 산모나 여성에게 좋은데, 미역에는 요오드 성분이 많아 출산 시 산모의 잃어버린 혈액을 보충해 주며 여성이 생리할 때 부족해진 철분을 보완하기도 합니다. 또 포유류인 고래의 경우도 새끼를 낳은 뒤에 미역을 뜯어먹는다고 합니다.
말린 미역은 단백질 함량이 약 20%로 많고 지방(약 1%), 탄수화물(약 35%)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미역은 칼슘 함량이 많으며 그 양은 같은 양의 분유에 맞먹는다고 합니다. 철 또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요오드를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신진대사가 왕성한 임산부에게는 평소보다 많은 요오드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요오드의 공급이 부족하면 신진대사가 완만해져서 비만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 우리나라 사람들이 옛날부터 산후에 미역국을 먹어왔다는 사실은 매우 과학적인 식생활을 한 것입니다.
미역의 미끈미끈한 점전물은 알긴산이라는 것인데 알긴산은 미세먼지 속 중금속 등을 흡착하여 몸 밖으로 배출하는 기능이 있어, 미세먼지로 인한 독성을 해독하는 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미역과 다시마 속에 들어 있는 염기성 아미노산인 라미닌은 혈압을 내리는 작용이 있다고 보고되어 있습니다. 한방에서 찬 성질의 두부와 따뜻한 성질의 해조류는 잘 어울리는데, 또한 콩의 사포닌 성분은 물과 기름에 잘 녹는 성질이 있어 해조류를 더욱 부드럽게 만들고 지방분을 쉽게 흡수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미역에는 알긴산이 풍부한데 파와 함께 먹으면 흡착력이 떨어져 해독작용이 줄어든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이렇게 미역의 효능 7가지와 고르는 법 그리고 보관법까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뼈 건강
칼슘은 우리 몸에서 뼈를 위해 없어서는 안 되는 필수 재료입니다. 미역에는 100g당 960mg의 칼슘이 들어있는데, 일일 권장량은 600mg이기 때문에 칼슘 섭취를 위한 최고의 식품이라고 할 수 있고 특히나 나이가 들수록 몸에서 칼슘이 빠져나오기 때문에 고령자의 경우 많은 양의 미역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산부 건강
미역은 임산부의 건강에 대단히 탁월한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역에 다량 함유된 철분 및 요오드 성분이 조혈작용을 통해서 혈액의 생성을 돕고, 혈액의 원활한 흐름을 도와주기 때문에 임산부 건강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자궁의 수축을 돕고, 젖 분비를 촉진하는 작용을 함으로써 산후조리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미역은 100g 기준 약 10칼로리로 매우 낮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고, 다량 함유된 섬유질 성분으로 다이어트에 뛰어난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미역의 미네랄 성분들로 하여금, 체내 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는 효능도 있어 체중감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빈혈 예방
미역의 철분 성분은 빈혈예방 및 개선에도 탁월한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미역 100g을 섭취하면 하루 철분 권장 섭취량을 모두 섭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미역에는 철분 이외에도 빈혈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엽산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에 빈혈을 개선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혈관건강
미역에 함유된 풍부한 식이섬유가 혈관 내 혈액의 흐름을 개선시켜주고,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의 혈관질환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작용을 함으로써 혈액순환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미역에 함유된 클로로필 및 라미난 성분 역시 혈압조절 및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어 혈관을 건강하게 해 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중금속 배출
미역의 표면에 있는 끈적끈적한 점액질인 알긴산 성분이 체내 쌓여있는 중금속 및 노폐물, 독소 등을 배출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이로써 중금속 및 노폐물로 인해 발생하는 부종 및 심혈관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항암효과
미역에 함유된 후코이단 성분이 암세포의 발생을 억제하고, 암세포의 전이를 막아주는 효능이 있어 항암효과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강력한 항산화성분이라고 알려진 베타카로틴 성분 역시 미역에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암 발생 및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없애줌으로 암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미역 고르는 법
잎이 넓고 줄기가 가늘며 흑갈색으로 약간 푸른빛을 띠는 것이 좋습니다. 그중에서도 두껍고 탄력 있으며 크기가 대체로 일정한 것이 상품입니다. 누런색을 띠는 것은 카로틴이나 엽록소가 파괴된 것으로 오래되었다는 증거. 미역 표면에 이물질이나 흰 반점이 붙어있는 것 역시 좋지 않습니다. 건조한 미역은 줄기보다 검은색에 가까운 것이 좋고, 또 미역의 줄기 부분인 심이 가늘고 광택과 윤기가 도는 것이 좋으며, 물에 담갔을 때 잎이 조각조각 풀어지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미역 보관법
생미역은 냉장보관 후 바로 조리해 먹고, 건미역은 직사광선을 피하고 습기가 적은 건냉한 곳에 보관한다. 미역 줄기는 비닐팩에 넣어 냉동실에 보관하면 1년 정도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습기가 있는 곳에 오래 보관해 곰팡이가 핀 미역은 진한 소금물에 담가 곰팡이 부분을 깨끗하게 제거한 후 그늘에 널어 바삭해질 때까지 건조하면 다시 먹을 수 있습니다.
오늘 이렇게 미역의 효능 7가지와 고르는 법 그리고 보관법까지 알아봤습니다. 다이어트 및 각종 질병 예방과 다양한 방면으로의 건강 효능이 있는 미역. 오늘은 미역을 한번 드셔 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