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

by 원마2 2020. 8. 3.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

당뇨병이란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등의 대사질환의 일종으로, 혈중 포도당의 농도가 높아지는 고혈당을 특징으로 하며, 고혈당으로 인하여 여러 증상 및 징후를 일으키고 소변에서 포도당을 배출하게 됩니다.

당뇨병은 제1형과 제2형으로 구분되는데, 제1형 당뇨병은 이전에 '소아 당뇨병'이라고 불렸었으며, 인슐린을 전혀 생산하지 못하는 것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인슐린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제2형 당뇨병은 인슐린 저항성(insulin resistance; 혈당을 낮추는 인슐린 기능이 떨어져 세포가 포도당을 효과적으로 연소하지 못하는 것)을 특징으로 합니다. 제2형 당뇨는 식생활의 서구화에 따른 고열량, 고지방, 고단백의 식단, 운동 부족, 스트레스 등 환경적인 요인이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이 외에 특정 유전자의 결함에 의해서도 당뇨병이 생길 수 있으며, 췌장 수술, 감염, 약제에 의해서도 생길 수 있습니다.

당뇨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으며, 당뇨는 완치가 없고 평생 관리해야 하는 질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뇨에 걸리기 전에 미리미리 건강관리를 해두시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인데요. 그래서 오늘은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돼지감자

명품 감자라 불리는 돼지감자는 당뇨병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지금도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음식입니다. 돼지감자에는 천연 인슐린이라 불리는 성분이 세계에서 손꼽힐 만큼 다량 들어 있으며, 돼지감자를 복용하며 난치병인 당뇨병을 완치했다는 사례들이 생기고 있습니다. 돼지감자에 들어 있는 천연 인슐린이라는 성분은 '이눌린'을 말하며, 15%의 함유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키위

두 번째로 당뇨에 좋은 음식은 바로 키위입니다. 키위는 식후 혈당 상승을 억제해주는 연구결과가 밝혀지고 1일 권장량의 약 2배에 달하는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당뇨환자분들은 혈당 수치를 높이는 과일을 꺼려하시는 경향이 있는데, 이제 과일 섭취로 키위를 선택해 보시면 오히려 식후 혈당 상승도 억제할 수 있습니다.

 

뽕잎차

뽕잎차의 경우에는 천연 당뇨개선제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로 당뇨에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또 동의보감에도 '당뇨병 증세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라고 기술되어 있습니다. 혈당강화, 당뇨환자의 증상 완화까지 보여주고 있어 당뇨환자분들이 많이 찾는 식품이기도 합니다.

 

 

카레

또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는 카레를 들 수 있습니다. 월 2회 이상 꾸준하게 카레를 섭취해 주면 중성지방 농도도 낮아지고 혈당 수치도 낮아진다는 연구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시중에 판매되는 인스턴트 카레가 아닌 강황 성분이 많이 함유된 카레를 드셔야 합니다.

 

구기자

구기자는 장수 약재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한방이나 시장에서 쉽게 구할 수 있어 마음만 먹는다면 복용할 수 있으며, 구기자가 당뇨병에 효과를 보이는 건, 혈당 강화 효능 덕분입니다. 그리고 구기자에는 베타인과 루틴이라는 성분이 다량 들어 있는데 이 성분들의 역할은 혈당을 떨어뜨려주는 것이며, 당뇨병 상태 개선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청국장

청국장의 경우 그 냄새에 대한 거부감만 없다면 손에 꼽힐 만한 슈퍼 푸드입니다. 외신에서 이와 관련된 내용을 많이 다뤘었는데, 청국장에는 트립신일라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췌장을 자극하여 보다 많은 인슐린을 분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덕분에 청국장의 경우 당뇨병 개선에도 좋은 효과를 보이며, 당뇨병 이외의 성인병 예방과 치료에도 좋은 효과를 보여줍니다.

 

 

차가 버섯

차가 버섯 또한 돼지감자와 마찬가지로 암과 당뇨병에 좋은 효능을 보여줘 상당히 이슈가 되는 음식입니다. 차가 버섯의 경우 원산지에 따라서 효능이 전혀 없을 수도 있기 때문에 구매 시 주의가 필요하며, 러시아 시베리안, 북아메리카산 차가 버섯이 가장 좋은 효능을 보여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차가 버섯에는 강력한 항암 작용을 바탕으로 암 예방에도 눈에 띌 만한 효과를 보여주며, 차가 버섯에 들어 있는 이노시톨이라는 성분이 췌장을 자극해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줍니다.

 

우엉

우엉은 뿌리채소로써 당분과 지질 성분을 체내에 흡수되지 않게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덕분에 당뇨병 개선을 도모할 수 있는 음식입니다. 확실히 우엉을 먹었을 때의 혈당이 많이 안정된다고 하며, 우엉의 경우 이렇게 생으로 갈아먹는 게 좋고 음식을 해서 먹어도 됩니다.

 

천마

당뇨병에 좋은 음식은 천마로, 하늘에서 떨어졌다는 스토리를 가진 음식입니다. 자연산 천마의 경우 귀한 음식으로 대접받고 있으며, 천마의 경우 중풍에 강력한 효과를 발휘하는 약재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당뇨병에도 혈당 강화 효능 덕분에 좋은 효과를 보여주는 게 천마입니다. 천마는 흔히 말하는 '마'와는 다른 음식이며, 마보다 훨씬 더 귀한 음식입니다.

 

검은콩

검은콩에는 라이신, 미네랄 등이 풍부해 혈관 및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고 트립신과 키모트리신이라는 효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인슐린을 분비하는 췌장의 기능을 활성화시켜 줍니다.

 

당뇨에는 좋은 어느 특정 음식 하나만 섭취하기보다는 골고루 드셔 주시는 게 좋습니다. 좋은 식습관 개선과 함께 꾸준한 운동을 병행해 주시면 당뇨는 충분히 관리되어 질 수 있는 질환입니다. 오늘 이렇게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간에 좋은 음식 10가지

간에 좋은 음식 10가지 간은 우리 몸에서 두 번째로 큰 장기를 담당하며, 많은 건강을 좌우하기 때문에 방치를 해서는 안됩니다. 간의 기능으로는 탄수화물 대사, 아미노산 및 단백질 대사, 지방

junhealth.tistory.com

 

 

고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

고혈압에 좋은 음식 고혈압이란 성인에서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일 때를 말합니다. 고혈압은 관상동맥질환과 뇌졸중, 신부전 등 전신에 걸쳐 다양한 합병증

junhealth.tistory.com

 

 

저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

저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 저혈압이란 일반적으로 수축기 혈압이 90mmHg, 이완기 혈압이 60mmHg 미만인 경우를 말합니다. 우리 몸의 주요 장기는 심장의 혈액을 공급받는데, 원활한 혈액 공급을 위�

junhealth.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