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이 효능 7가지
오이는 부드러운 식감이 특징이며, 생채나 겉절이, 샐러드, 오이소박이 등으로 사용되며, 저장성이 뛰어나 오이지나 오이피클 등에도 많이 활용됩니다. 이 외에도 조선 오이 계통의 노각이 있는데, 중량이 700g 이상 될 때까지 키운 뒤 수확하는 오이로, 수분이 적고 조직이 부드러운 것이 특징이며 아삭한 식감이 도드라져 김치나 생채 무침, 장아찌 등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오이는 조직의 96%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어 청량감이 크고 아삭 거리는 식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C가 함유되어있어 피부 미용과 보습효과가 크고, 또한 칼륨이 들어 있기 때문에 수분과 함께 이뇨 작용을 도와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되고, 나트륨의 배출도 도우며, 이때 체내에 쌓여 있던 중금속이 함께 배출되어 피를 맑게 해주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오이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체내의 열을 진정시켜 여드름 예방과 땀띠를 진정시키는 데 좋습니다. 화상 시에도 오이를 갈아서 붙여놓으면 열독을 사라지게 하고 피부를 보호해준다고 합니다. 오이를 가늘게 잘라 혀로 30초 동안 입천장에 누르고 있으면, 오이의 화학물질이 입안 박테리아를 죽여 구취를 없애주기도 하며, 오이 속 미네랄 이산화규소는 머리카락, 손톱, 발톱을 윤기 나고 강하게 해 주고, 모발 성장을 촉진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요. 이렇게 오늘은 오이의 효능 7가지와 고르는 법 그리고 보관법까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면역력 향상
오이는 면역력 향상과 세포에 좋지 않은 몸속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채소계의 산화방지제로 불리는 오이를 자주 섭취하면 면역력 증강으로 인해, 각종 잔병 예방에 도움이 되며 무기력한 증상 또한 없애준다고 합니다.
항암효과
오이에 함유된 큐커비타신 성분은 세포 분열을 일으키는 분자를 억제하고 차단하여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오이이 리그난 성분은 소화기관에 존재하는 박테리아에 수용 전환되어 난소암, 유방암, 전립선암, 자궁암 등의 암으로부터 위험을 감소시켜 줍니다.
다이어트
오이가 다이어트에 좋다는 음식이라는 건 너무나도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 겁니다. 체중을 줄이거나 유지하기 위한 사람들에게는 오이만큼 좋은 게 없습니다. 이유는 칼로리는 엄청 적지만 포만감을 주고, 대부분이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고 항산화 물질이 포함되어 있어서 신진대사를 촉진시킨다고 합니다. 또 300g 오이 한 개엔 성인 기준 비타민 c 하루 권장량의 14%가 함유되어 있다고 하며, 칼로리는 45kcal에 불과한다고 합니다.
독소 제거
독소는 주로 대사과정에서 발생하는 노폐물이 몸속에 쌓여서 배출을 못하거나 외부에서 유입되는 여러 오염물질 때문에 발생하게 됩니다. 가만히 놔두게 되면 염증을 일으키기도 하고, 면역력이 저하되며, 비만을 포함한 각종 질환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쌓인 독소를 배출하고 싶으면 오이를 주기적으로 섭취하면 된다고 하며, 각종 노폐물까지 없애줘서 내장을 깨끗하게 만들어 준다고 하니 식단에 한 번 포함시키는 걸 추천드립니다.
뼈 건강
오이에는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칼슘, 각종 미네랄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성장기 어린이의 발육을 돕고 나이가 많은 분들이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오이에 함유된 비타민k 성분은 칼슘의 흡수를 도와 골절의 위험을 낮추는 등 뼈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고혈압 예방
오이의 칼륨 성분은 고혈압의 원인으로 지적되는 나트륨의 농도를 내려주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 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오이의 이소케르시트린 성분은 이뇨작용에 뛰어난 성분으로 몸속에 쌓인 노폐물과 염분의 배출을 도와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숙취 해소
아스코르부산 성분은 이뇨작용을 통해 알코올 성분을 배출시키는 효과가 뛰어나 과음으로 인한 숙취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오이에 풍부하게 함유된 수분과 식이섬유 역시 몸속의 알코올 성분을 외부로 배출시켜 숙취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오이 고르는 법
오이는 꼭지가 싱싱하고 적당한 크기와 두께, 모양이 일정하여야 하며, 고유의 색상이 진하고 부드러운 것이 좋습니다. 꼭지에서부터 아래로 5cm 정도가 짙게 푸른 것이 좋은 오이이며, 만져보았을 때 단단한 느낌이 드는 것이 신선한 것이고, 과실에 결점이 없어야 하며 꼭지가 마르지 않고 싱싱한 것이 좋습니다. 너무 굵은 오이는 씨가 많이 들어 맛이 없는 경우가 많고, 가시를 손으로 눌러보아 아프지 않으면 신선도가 떨어진 상태이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이 보관법
오이를 냉장 보관할 때에는 오이를 씻은 후 하나씩 키친타월이나 랩으로 싸서 보관하는 게 좋으며, 꼭지 부분은 위로 세워 보관해야 하며, 냉장고(7~10℃)에서 5~10일 정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 오이를 냉동 보관하게 되면 수분이 빠져나가 아삭한 식감이 없어지므로 생으로 먹기에 적합하지 않고 얼린 오이는 해동 후 볶는 요리에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냉동 보관할 때는 우선 오이를 슬라이스로 썰어 가볍게 소금을 쳐 절여서 물기를 짠 후 소분하여 얼리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이렇게 오이의 효능 7가지와 고르는 법 그리고 보관법까지 알아봤습니다. 다이어트 및 각종 질병 예방과 다양한 방면으로의 건강 효능이 있는 오이. 오늘은 오이를 한번 드셔 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