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생강 효능 7가지

by 원마2 2020. 9. 12.

생강 효능 7가지

생강은 특유의 알싸한 매운맛과 강렬한 향을 가진 생강은 중국과 호주에서 생산량이 가장 많고, 국내에서는 충청 이남 지역에서 주로 생산됩니다. 감기를 예방하거나 완화시키기 위해 따뜻한 생강차를 마시는 것처럼 생강은 예로부터 약효가 뛰어나다고 해서 차로 즐겨 마셨습니다. 또 김치 등 각종 양념류의 부재료로 사용되며, 고기와 생선의 비린내 제거, 그리고 특유의 향을 내는 정유 성분에 살균 효과가 있어 고기를 삶을 때 사용하면 좋으며, 매운맛을 중화시킨 생강은 매작과나 정과, 쿠키 등의 디저트뿐 아니라 술로도 담가 먹는다고 합니다.

생강에 함유된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은 우리 몸에 좋은 다양한 기능을 합니다. 우선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것처럼 몸의 찬 기운을 밖으로 내보내고 따뜻함을 유지해주어 감기 예방에 좋으며, 또한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이 혈액순환을 활성화해 몸과 신체 내부가 따뜻해지고, 혈압과 체온이 정상화돼 수족냉증 개선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혈관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출해 혈관계 질환인 동맥경화나 고혈압 등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이 밖에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에는 살모넬라, 티푸스, 콜레라균 등 살균에 효과가 있어 식중독을 일으키는 균에 대한 살균 및 항균작용을 하고, 항암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한편 생강은 구토 증상, 메스꺼움, 울렁임을 완화해 주며, 멀미 약보다 2배가량 높은 멀미 개선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과도한 면역체계를 진정시켜주는 항산화제로 인한 염증 진정 및 관절염 완화, 위 점막 자극 및 소화액 분비 증가 등 활발한 위장 운동으로 식욕을 증진하고 소화 흡수를 돕는 것 역시 생강 섭취로 얻을 수 있는 효능인데요. 이렇게 오늘은 생각의 효능 7가지와 고르는 법 그리고 보관법까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면역력 향상

생강은 백혈구의 힘을 더욱 강하게 해 줍니다. 또한 암세포에도 영향을 주는데, 그로 인해 내 몸속의 나쁜 세포들은 죽고, 좋은 세포들은 활성화를 이루게 해 줍니다. 이런 현상은 몸의 전체적인 면역력을 올려주는데 생강의 가장 긍정적이고 근본적인 효과인 체온 상승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체온이 1도 내려가면 면역력이 30% 정도나 떨어지기 때문에 생강의 체온을 올려주는 역할은 면역력 향상에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체중감량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전반적인 건강을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과체중은 심장 마비, 뇌졸중, 고 콜레스테롤, 고혈압, 당뇨병 및 심지어 암도 유발하게 됩니다. 체중 감량을 목표로 다이어트 식단에 생강을 추가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생강은 시중의 많은 '지방 연소' 다이어트 보충제에서 찾을 수 있는 천연 성분입니다. 신진대사를 가속화시켜 칼로리 소모를 유발해 줍니다. 또한 전체 칼로리 섭취량을 줄이면서 포만감이 오래 유지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감기 예방

겨울 대표적인 차로 바로 생강차를 생각이 나실 겁니다. 그만큼 생강은 감기 예방에 도움을 많이 줍니다. 감기에 걸렸을 때 먹어도 좋지만 감기가 올 것 같을 때 섭취해주면 혈액순환이 되면서 몸이 따뜻해지고 또 기침과 가래 증상들이 완화되는 효과를 가질 수 있습니다. 생강은 감기를 낫게 하고 증상을 완화시켜주며 면역력의 향상에도 도움을 줍니다.

 

 

혈당 조절

연구를 통해 생강 효능이 혈당 수치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 수치는 체중 감량과 체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데, 2015년 발표에 따르면, 매일 생강을 섭취하면 2형 당뇨병 (Type II diabetes)의 혈당 지수를 낮추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리고 심장 질환의 주요 요인으로 밝혀진 산화 단백질(oxidized lipoprotein)도 23%로 감소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장 건강

생강은 매운맛과 열을 내는 성분인 진저롤과 쇼가올이 열을 발산시켜 장의 차가운 기운을 없애줘 장내 유익균의 생존과 증식을 유도하기 때문에 장의 기능을 높여줍니다. 그리고 암을 유발하는 염증 인자를 막아주기 때문에 대장암을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며, 실제로 매일 생강 2g씩 4주간 섭취한 사람이 먹지 않은 사람에 비해 대장암 유발인자가 줄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영양소 흡수율 향상

우리의 생각에 건강한 식사를 한다고 하지만 몸은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범위가 상당히 넓지만 우리 몸은 음식에 있는 10-90 % 사이의 비타민과 미네랄을 흡수합니다. 영양소는 몸이 최적의 수준으로 체지방 연소 시스템이 작동하도록 호르몬에게 신호를 보내도록 도와줍니다. 일반적으로 건강을 개선하고 체중을 줄이려면 가능한 한 많은 영양소를 흡수하고, 생강은 영양소 흡수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탈모 예방

생강은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드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머리카락이 비정상적으로 많이 빠질 때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사용법은 생강을 삶은 물의 농도가 너무 짙지 않은 상태에서 머리에 마사지하듯이 골고루 발라주면 탈모를 막아주는데 효과적입니다.

 

생강 고르는 법

생강은 고를 때는 전체적으로 굴곡이 적고 매끄러우며 상처가 없는 것이 좋으며, 그리고 육질이 단단하고 껍질은 얇으면서 황토색을 띠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한 덩어리에 여러 조각이 붙어 있는 것과 고유의 매운맛과 향기가 강한 것이 좋은 생강이라고 합니다. 반면 색이 탁하고 줄기가 가늘면서 어린 뿌리가 있는 것은 영양이 떨어지는 것이며, 검은 반점이 있거나 부분적으로 썩은 생강은 반드시 피해야 하는데, 생강은 섬유질이 많다 보니 일부분이 썩었다 해도 그 속에 포함된 곰팡이와 독소가 전체로 퍼지기 때문입니다. 생강이 썩을 때 발생하는 곰팡이 색소인 아플라톡신은 강력한 발암물질이므로 저장해둔 생강이 부분적으로 썩거나 곰팡이가 피었다면 고민할 필요 없이 버려야 합니다.

 

생강 보관법

며칠 내로 사용할 생강은 다듬은 후 비닐이나 젖은 키친타월에 싸서 냉장 보관하면 됩니다. 그러나 오래 보관하려면 흙이 묻어 있는 상태로 봉투에 담아 통풍이 잘되고, 어두우며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강을 찧은 후 한 번에 사용할 만큼씩 소분해 냉동하면 장기간 보관할 수 있고 이용할 때도 편하며, 편으로 보관할 시에는 하루 정도 말려서 수분을 없앤 후 냉동 보관해야 합니다.

 

오늘 이렇게 생강의 효능 7가지와 고르는 법 그리고 보관법까지 알아봤습니다. 다이어트 및 각종 질병 예방과 다양한 방면으로의 건강 효능이 있는 생강. 오늘은 생강을 한번 드셔 보는 건 어떨까요?

 

 

셀러리 효능 7가지

셀러리 효능 7가지 원래 약용 채소로 사용했던 샐러리는 특유의 향과 맛 때문에 17세기 이후 유럽에서 식용으로 재배하기 시작했습니다. 보통 샐러리의 줄기와 잎을 먹지만 뿌리와 씨도 모두 식�

junhealth.tistory.com

 

우엉 효능 7가지

우엉 효능 7가지 식이섬유가 풍부한 뿌리채소의 대표주자인 우엉은 현대인들이 많이 가지고 있는 당뇨병과 같은 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고, 노화 억제의 효능도 지니고 있습니다. 독특한 향

junhealth.tistory.com

 

유자 효능 7가지

유자 효능 7가지 11월이 제철이고 달콤한 맛과 부드러운 향이 일품인 유자는 감기에 효과가 좋아 겨울이 다가올 때마다 많은 사람들이 찾습니다. 동짓날 유자차를 마시며 유자를 띄운 탕에 들어�

junhealth.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