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양배추 효능 7가지

by 원마2 2020. 11. 16.

양배추 효능 7가지

양배추는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즐겨 먹던 채소로 미국의 타임지가 선정한 서양 3대 장수식품 중 하나입니다. 양배추의 품종은 매우 다양한데 현재는 푸른 양배추, 적양배추, 사보이 양배추, 방울 다다기 양배추 등이 일반적으로 소비되고 있습니다. 푸른 양배추의 소비량이 가장 많으며 샐러드와 볶음요리, 숙채 등으로 활용되고 있고, 적양배추는 샐러드 채소, 즙 등 제한적으로 사용되나 최근 소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양배추는 부위별로 영양소 함유량이 다른데, 겉잎에는 비타민 A와 철분, 칼슘이 풍부하고 하얀 속잎에는 비타민 B군과 비타민 C 함량이 높습니다. 양배추의 비타민 U 성분은 위궤양 치료의 효과가 있고 위장관 내 세포의 재생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실제 쥐를 통한 실험 결과 양배추를 먹였을 때 위 점막 회복률이 46% 향상되었으며 출혈, 상처 등의 염증이 완화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양배추는 또한 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는데, 미국 미시간주립대의 조사에서 주 3회 이상 양배추를 먹는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에 비해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72%나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양배추의 영양성분은 양배추의 속으로 들어갈수록 높아지며, 심지 부위에는 특히 위장에 좋은 비타민 U 성분이 가장 많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다만 양배추의 심지는 단단하고 질겨 대부분 버리고 있는데, 심지를 살짝 찐 후 분쇄기에 갈아서 주스로 마시면 좋으며, 주스로 갈아 마실 경우 사과나 오렌지를 함께 넣으면 양배추의 비린 맛을 완화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오늘은 양배추의 효능 7가지와 고르는 법 그리고 보관법까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위염 및 위궤양 예방

가장 대표적인 양배추 효능으로 양배추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 U가 위 점막을 강화하고 손상된 세포조직의 재생 및 보호하며, 역류성 식도염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비타민K 성분은 염증으로 인한 출혈을 막아 위궤양 치료와 예방에 효과적이며, 설포라판 성분이 위염의 원인인 헬리코박터균의 활성을 억제하여 위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고혈압 예방

양배추는 고혈압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양배추에 함유된 칼륨 성분은 우리 몸의 나트륨과 노폐물의 배출을 도와주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고혈압의 원인으로 지적되는 나트륨의 농도를 내려주고 혈압을 낮춰주는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고혈압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피부건강

양배추에 함유된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세포를 노화시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 재생을 돕고 노화 예방을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양배추의 유황 성분은 각질을 제거하고 피지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여드름 치료에 효과적이기도 합니다. 양배추의 풍부한 비타민C 성분은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고 피부를 검게 만드는 멜라닌의 피부 침착을 방지하여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항암효과

양배추는 항암효과에 도움이 됩니다. 양배추와 같은 담색 채소의 즙에는 백혈구의 활동을 활성화시켜 종양 괴사 인자의 분비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양배추의 폴리페놀 성분은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괴멸을 유도하는 항암효과가 뛰어나며, 또 다른 항산화 성분으로는 셀레늄이 함유되어있습니다. 셀레늄은 암 발생 위험을 낮추기 때문에 위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처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항암효과에 큰 도움이 됩니다.

 

간 기능 개선

양배추에는 비타민 U가 풍부해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단백질과 지방대사를 도와주며 간에 흡수된 후 단백질 합성을 보고하고 간 속 여분의 지방을 처리하여 간 기능을 강화시킵니다. 또한 특정 물질에도 해독작용을 하는 기능이 있어 간 속 유해물질을 분해하고 효소의 활동을 원활하게 하고 간 기능을 향상해주며 혈액 속 더러운 물질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고 혈액을 깨끗하게 청소해 줍니다.

 

면역력 강화

양배추는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양배추에 함유된 비타민C 성분은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감기, 외부 바이러스 질병으로부터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며, 또한 양배추의 글루타민 성분은 면역세포의 기능을 유지해주고 에너지를 공급하여 근육의 회복능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우리 몸에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변비 예방

양배추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장 연동운동을 촉진하고 장 내 유해물질과 노폐물의 배출을 도와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는 변을 무르게 하고 대변이 장에 체류하는 시간을 줄여주기 때문에 변비 개선과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양배추 고르는 법

양배추를 고를 때에는 모양이 동글동글하고 겉잎이 연한 녹색을 띠는 것이 좋습니다. 묵직하고 양손으로 눌렀을 때 쉽게 들어가는 느낌 없이 단단한 것을 고르는 것을 추천드리며, 잎이 시들거나 상처가 있고 벌레가 먹은 것은 피해야 합니다. 또한 양배추를 쪼갰을 때 추대(꽃대가 올라와 꽃이 피는 현상)가 올라오거나 노란색으로 변한 부위가 많은 것은 좋지 않은 양배추입니다.

 

양배추 보관법

양배추를 실온에 보관할 경우 쉽게 건조되고 색이 변합니다. 따라서 바깥쪽 잎 2~3장을 떼 양배추의 몸통을 싸서 보관하면 건조, 갈변 현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잎보다 줄기가 먼저 썩거나 가운데 심 부분의 수분이 날아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먼저 줄기를 잘라낸 후 물에 적신 키친타월로 줄기 부분을 채운 후 랩으로 싸면 싱싱하게 보관할 수 있으며, 장기간 보관할 경우 사용 용도에 맞게 손질한 후 비닐 팩에 소분하여 냉동 보관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이렇게 냉동 보관한 양배추는 국거리나 볶음용으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오늘 이렇게 양배추의 효능 7가지와 고르는 법 보관법까지 알아봤습니다. 모든 사람의 관심사인 다이어트, 그리고 다양한 방면으로의 건강 효능이 있는 양배추. 오늘은 양배추를 한번 드셔 보는 건 어떨까요?

 

방울토마토 효능 7가지

방울토마토 효능 7가지 토마토의 원산지는 안데스 산맥의 해발 2,000~3,000m 부근의 고랭지인 페루와 에콰도르 등지이며, 적도에 가까운 이곳은 열대와 아열대 기후 지역으로 일조량이 풍부하고 배

junhealth.tistory.com

 

 

브로콜리 효능 7가지

브로콜리 효능 7가지 브로콜리는 야생 겨자에서 개조된 형질로 콜라비, 케일, 브뤼셀, 양배추 등과 한 기류에 속합니다. 브로콜리는 향이 많이 나고 푸른빛이 도는데, 이 향기 때문에 싫어하는

junhealth.tistory.com

 

 

사과대추 효능 7가지

사과대추 효능 7가지 우리나라 대추는 타원형으로 약간 길쭉하고 익으면 적갈색을 띠지만 사과대추는 모양이 보다 둥글고 녹색, 연노랑, 노랑 또는 오렌지색을 띱니다. 열매가 작은 품종은 우리

junhealth.tistory.com